제7회 더행복캠프 (더행복연합수련회) 기독신문 (2019. 12. 06)
2023-09-07 13:09:56
관리자
조회수   71

204549_54101_369.jpg

 

[교육 가이드] 미리 만나는 주일학교 겨울수련회·캠프

다음세대 영혼 깨우고 믿음의 방향 결정한다

수능 수험생 ‘새내기캠프’ … “속도보다 방향, 예수를 넣어준다”

 

겨울방학, 동계수련회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다. “재정·시간 투자에 비해 열매가 없다”는 지적도 있지만, 복음사역을 경제논리로 논하는 것 자체가 인본주의다. 수많은 사역자들이 수련회 때 예수를 만나고 평생 전도자의 삶을 살았다. 성적도 중요하고, 대학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예수를 만나 인격이 변화되는 것이 우선이지 않을까? 다음세대의 영혼을 깨우고, 인생의 방향을 결정지을 겨울 사역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고3 수험생 위한 ‘새내기캠프’

 

교회마다 동일한 현상이 하나 있다. 고등부를 졸업하면 교회를 떠나는 상황은 전국 모든 교회가 겪는 현상이다. 그래서 ‘대학수능=탈선’이라는 공식까지 생겼다.

 

이러한 현상은 통계로도 확인할 수 있다. 2015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15~19세 청소년의 복음화율은 20.56%이지만, 대학생 시기인 20~24세 복음화는 18.05%에 불과하다. 고등학생 때까지는 부모의 말을 듣고 교회에 다니지만, 대학에 진학하면서부터는 부모의 통제를 벗어나 세상의 길로 간다는 말이 틀린 주장이 아니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대학수능=탈선’이라는 공식을 바꿀 방법이 없을까? 교회마다 고민하고 있지만, 해결방안을 찾지 못하는 것 또한 현실이다.

 

그래서 마련된 캠프가 있다. 1월 15일부터 18일까지 3박4일간 양평 창신수양관에서 ‘동계새내기캠프’가 열린다. 대학 수능을 마친 수험생 15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캠프는 전액 무료다. 주일학교사역자모임(주사모)과 유씨씨 미니스티리(UCC Ministry)가 협력한다.

 

동계새내기캠프는 특별함이 있다. 대상 자체가 고3 수험생이라는 것만으로도 독특하다. 하지만 대학 수능이라는 같은 과정을 겪었기에 공감대가 남다르다. 캠프에서는 그 공감대를 최대한 활용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대학 오리엔테이션에서 선배들이 술을 먹이려고 할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와 같은 구체적인 질문과 해답을 들을 수 있는 기회다.

 

동계새내기캠프를 주관하는 새비전양의문교회(김태호 목사)는 청소년 사역을 위해 설립된 교회다. 비록 상가에 위치한 개척 교회이지만 이번 캠프를 위해 3000만원 이상의 재정을 투입한다.

 

새비전양의문교회 김태호 목사는 동계새내기캠프를 진행하는 이유를 “예수를 넣어주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청소년 때 예수를 넣어줘야 한다. 젊어서 예수를 믿으면 혹시 청년기에 방황을 하더라도 돌아온다. 젊어서 예수를 믿으면 인생 전체를 하나님께 바친다.”

 

사실 고3 수험생들은 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 방황을 한다. 그 고민을 떨쳐내기 위해 세상 쾌락을 찾기도 한다. 동계새내기캠프에서는 “속도보다 방향이 우선”임을 강조한다. 저녁마다 말씀집회를 통해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담금질한다. 또한 기도합주회, 청소년 큐티 세미나를 진행하면서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푯대이자 영원한 방향임을 각인시킨다.

 

현실적인 방향도 제시한다. 멘토 1명과 수험생 7명은 4일 동안 함께 기도하고, 찬양하고, 뛰놀며 삶을 공유한다. 또한 전문성을 가진 멘토와 데이트를 하며 미래를 설계할 수 있다. 실제로 이번 캠프에 반도체연구원, 영어유치원 교사, 간호사, 언어치료사, 방송인, 복지공무원,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 체육교사, 방송인 등 다양한 멘토가 수험생을 기다리고 있다. 멘토들은 ‘속도보단 방향이 우선이다.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는 너희에게’라는 주제에 맞춰 인생의 방향을 제시하고, 복음으로 세상을 정복하도록 돕는다.

 

“수험생들의 한결같은 생각은 스카이가 아니면 인생이 망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스펙이 인생을 결정짓는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인은 스펙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스토리를 가지고 살아가야 한다. 따라서 멘토는 직업이라는 도구를 이용해 인생의 방향을 보여줄 것이다. 직업도 중요하지만 그 속에서 하나님께 어떻게 영광을 돌리고 있는가, 하나님께 어떻게 쓰임을 받는가를 직접 보여줄 것이다.”

 

새내기캠프는 이밖에도 대학생활과 성 정체성, 대학생활과 신앙을 놓고 특강을 진행한다. 캠프 신청은 더행복드림 홈페이지 (http://dhbdream.com)로 하면 된다.

 

(이하 내용을 출처 기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기사 출처] 주간기독신문 : https://www.kidok.com/news/articleView.html?idxno=204549

댓글

댓글쓰기 권한이 없습니다.